아파트단지 상가 투자포인트

아파트 단지 상가의 단점을 파악하라!


시간이 흐를 수록 침체 될 가능성이 크다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말 그대로 아파트 단지 안(주로 출입구)에 위치를 둔 상가이다.

 

‘주택 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공동주택을 건립할 때 주민 생활 편의를 위해 설치한 상가를 말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아파트가 지어질 때 법적으로 지정되어 함께 들어서야 하는 상가라는 뜻이다.


단지 내 상가에 투자할 때 주의할 포인트는 크게 3가지이다.

 

 

첫째는 배후 단지의 규모이다. 단지 규모는 1,000가구 이상, 가구당 점포 면적은 0.3평 이하여야 안정된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둘째는 주변 상권 형성 통로이다. 주변 상권과 고립되어 가능한 한 단지 내에서 소비가 이뤄질 수 있는 상가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는 배후 단지의 평형 구성이다. 40평형 이상 대형 평형 위주로 형성된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형 평형 위주인 중산층 주거지역에서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보다는 대형 매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30평형 이하의 소형 평형 위주로 이루어진 단지 내 상가 구매력이 더 좋다. 과거에는 4인 가족이 주를 이루었으나 요즘은 대부분 1~2인 가구라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단지 내 상가 투자에는 분명한 단점이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상권이 침체한다는 것이다. 주변에 형성된 대규모 상권에 소규모 상권인 단지 내 상가 상권이 유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점은 환금성이 낮다는 단점으로까지 연결된다. 투자할 때는 이런 점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권재우 창업전략연구소
 

권재우연구소

윙스타 12개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