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의 시작, 예산수립

예산을 설정하고 재무설계를 하면 반드시 그날은 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예산을 세워라


 

우리의 현금흐름, 즉 수입이 제한되어 있음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미래를 위해 소득원을 다양화 시키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겠죠? 하지만 소득원을 다양화 시키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바로  현재와 미래의 지출 통제 입니다.

 

 

올해, 예산설정과 지출계획을 세우셨나요?
 

예산설정은 합리적 소비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간혹, 예산이 가계부와 헷갈린다고 질문하는 분이 있는데요. 가계부는 사후적 기록(지출의 역사)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그렇다면 예산설정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예산설정은 앞으로의 삶을 구체적으로 구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연스럽게 삶의 우선순위를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소비형태가 합리적으로 개선될 수 있으며, 소비에 있어서 자기통제를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족과 함께 예산을 세운다면 구성원 간에 진지한 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결국 예산을 설정하고 실행함으로 성공적인 재무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산수립을 위해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예산수립의 기간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연단위 예산으로 시작해서 반기, 분기, 월 단위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산 설정의 첫 걸음은 지출관리입니다.
 
고정지출에 대해 들어보셨죠? 바로 필수적으로 지출되는 항목입니다. 이 필수적 고정지출과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지출 즉, 변동지출을 구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고정지출과 변동지출만 구분하고 끝나면 무의미한 지출관리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바로, 매월 지출 중에서 잡지출 항목을 잡는 게 중요합니다. 잡지출이란 고정지출과 변동지출 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새어나가는 지출을 의미합니다. 

 

매월 월급을 받으시나요? 그렇다면 매월 그 날짜에 통장으로 따박따박 들어옵니다. 확인은 문자로 하시겠지만요. 그리고 저축, 투자, 보험, 연금 인출이 시작됩니다. 그러고 나면 고정지출(빼도 박도 못하는 매월 생활비 등)이 띵동띵동 통장에서 나갑니다. 여기서 끝나면 되는데 나의 욕구충족을 위해 긁어놓은(?) 지출들도 퐁당퐁당 빠져나갑니다. 

 

 

여기서 돈 빠지는게 딱 멈추면 좋겠지만... 생각지도 못했던 지출들이 줄을 지어 빠져 나갑니다. 그때 생각이 납니다. "아! 맞다." 그 순간에 생각나는 그 지출들이 바로 잡지출 입니다. 

 

어쩌면 "뭐지? 쓴 적 없는 돈이 왜 빠져나가!" 하면서 괜히 은행이나 카드회사를 탓하며 명세서를 보는 순간, "아! 맞다." 하며 얼굴이 빨개지는 순간을 경험해 보시지는 않으셨나요? 그것이 바로 잡지출 입니다.

 

그래서 예산을 수립할 때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단순하고 알기 쉽게 수립해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거 한 가지! 바로 양식과 항목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적고 싶은 곳에 적어 놓고 다음 달에 지난 달 예산 항목을 찾아 해매고 있다면 잘못된 예산수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산수립에는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먼저, 재무목표를 라이프 사이클에 맞게 세워 보세요, 그리고 그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필요자금을 추정해 보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월급, 기타수당, 연말 보너스 등 모든 종류의 기대소득을 추정해 보는 겁니다. 그리고 지출비용을 추정해 보세요. 

 

그 다음 기대소득과 지출비용을 양쪽에 놓고 비교해보고 검토해 봅니다. 소득이 적거나 지출이 과하다면 지출 항목 중에서 우선순위에 맞게 조정해 보는 겁니다. 그리고 나서 예산안을 확정하고 그대로 실행해 보는 겁니다. 그런데 그게 쉽지가 않아요. 그래서 부자 되기가 어려운 것이죠. 그래서 수립된 예산안대로 지출관리가 잘 되는지 모니터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니터링을 하면서 과한 부분이나 남는 부분이 있다면 예산의 조정이 필요하겠죠?
 

예산을 조정할 때는 먼저, 재무목표금액을 조정해 보세요. 그리고 시기를 조정해 보시고, 재무목표간 우선순위도 조정해 보시는 겁니다. 그리고 지출 항목을 죽 나열한 후에 지출항목을 조정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산은 나 혼자만 한다고 성공할 수 없습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같이 하면 좋아요. 혹시 이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경제적 가장이라면 예산설정을 먼저 해보시고 배우자와 대화하고 가족 구성원을 설득하는 과정을 진행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산을 실행하는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릴께요.

 

첫 번째 통장으로 쪼개 보세요, 용돈통장, 고정지출통장, 저축통장, 투자통장 등 본인에게 맞게 통장 나누기를 실행해 보세요.

두 번째 중요한 것은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가 예산실행에는 더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을 가지고 뼈를 깍는 고통으로 실행하다 보면 반드시 그날은 올 것입니다. 
 

만약, 중간에 나약해 지거나, 예산이라는 단어를 인생에서 지워버리고 YOLO로 살고 싶다면 재무설계 전문가를 만나야 할 상황임을 잊지 마세요.  

 

 

우리 헬라야에서는 개인재무제표 클래스를 운영할 계획 입니다. 재무설계에서 중요한 현금흐름표와 자산부채현황표를 직접 그려보고 분석함으로 좀 더 확실하게 재무목표 달성에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어디가서 재무설계 세미나를 한다고 하면 처음에는 너무 재미있고 좋은데, 마지막 순간에 금융상품을 소개하면서 불편한 경험을 해보신 적은 없으세요?

 

이제, 진짜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이글을 읽으시고 댓글을 달아 주시면, 수요조사를 통해 셀프-재무설계를 위한 개인재무제표 그리기와 예산설정에 대한 클래스를 열어 보겠습니다.


헬라야랩 권도형(한국은퇴설계연구소) 대표

LIFE 5.0_금융

윙스타 36개
  • 925888035

    예산학교에 가고 싶습니다 ♡

    2019.02.18 01:43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