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 선택의 기술

헬라야가 패스트파이브에 있는 이유

  • #대놓고
  • #칭찬
  • #불만
  • #다얘기하기

헬라야가 만난 패스트파이브

#대놓고 칭찬하기 시리즈


 

2018년 1월 KT 경제경영연구소는, 2017년 600억 원 규모에 불과했던 국내 공유 오피스 시장은 향후 연간 63%의 고성장을 통해 2022년까지 7,700억 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고성장의 배경으로는

(1) 부동산 개발 방식이 업스트림 (Upstream)에서 다운스트림 (Downstream)으로 변화

(2)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일하는 방식의 변화 

(3) 개인 사업자 또는 10 인 이하의 창업 기업 및 창업가 증가 등을 꼽을 수 있다.

 

 

공유 오피스 시장의 성장은 국내 브랜드인 패스트파이브의 성장과 궤를 같이 한다.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이 회사는 2015년 1호점 오픈 이후 4년이 채 되지 않은 2019년 1월 현재 총 16개 지점을 오픈 하고 입주자 10,000명을 달성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 나가고 나가고 있다. 전 지점은 오픈 이후 꾸준히 공실률 1% 미만을 유지 하면서 공유 오피스의 지속 가능성까지 함께 증명하고 있다.

 

 

우리 헬라야는 현재 공유오피스에 입주해 있다.

 

입주를 하면서 강남권 공유오피스 12곳을 방문해 분석했으며, 결국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패스트파이브 7층에 입주하게 되었다. 이에 우리의 분석결과, 왜 이곳에 입주하게 되었는지를 알려드리고자 한다. 사견을 중심으로 대놓고 장점과 단점을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국내 업무 문화를 반영한 패스트파이브의 공간, 서비스, 커뮤니티를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SPACE 

 

업무에 최적화된 사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패스트파이브의 내부 전문 디자인팀이 직접 디자인한 트렌디한 라운지와, 한국인의 업무 환경을 고려해 안개시트 및 가벽 설치로 독립적으로 구성한 개별 사무공간을 제공 한다.

 

여기에 개별 폰부스, 다양한 규모와 컨셉으로 구성된 컨퍼런스룸을 함께 제공해 업무가 이뤄지는 모든 공간의 효율성을 높였다. 각 층에 준비된 컨퍼런스룸은 우리의 업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고 생각한다. 구석구석 돌아보면 내 업무중에 언젠가는 반드시 필요한 공간이 모두 있다.

만약, 다리를 뻗고 잠시 뉘일 수 있는 공간까지 있다면 집에 가지 않고 일할 수 도 있을 것만 같다. 

 

 

SERVICE  

 

패스트파이브의 서비스는 업무 생산성 향상부터 입주사의 복지까지 책임진다. 업무 진행에 필수적인 냉난방, 유무선 인터넷, 복합기는 물론 클립하나까지 준비되어 있다. 직원 복지를 위한 F&B까지 무상으로 제공해 노트북만 들고 오면 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는 공간을 완성했다.

특히 주말 근무나 야간 근무가 많은 우리회사는 24시간 개별 냉난방 가동, 24시간 출입 가능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 편안하게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000개 업체, 10,000명의 입주자 풀을 바탕으로 소규모 기업이 개별적으로 누리기 어려운 제휴 할인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제휴 서비스는 초기 스타트업의 정착을 돕는 업무용 소프트웨어부터 사업에 필수적인 세무, 법률 서비스, 직원들을 위한 직무 교육, IT 인프라, 여가, 복지몰 서비스까지 업무 효율 향상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선별해 제공한다.

패스트파이브의 서비스는 “당신은 오직 일만 하세요!”라고 등 뒤에서 응원하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COMMUNITY

 

패스트파이브는 대규모 행사 보다 소규모 모임에서 만남을 이어가는 것에 익숙한 국내 문화를 고려 한 네트워킹 환경을 제공한다. 기회를 만들어주는 데에 그치지 않고 모든 입주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 하며, 각 호점을 관리하는 커뮤니티 매니저들을 통한 네트워킹을 강조한다. 매월 개최되는 지점별 이벤트를 통해서도 관련 업종, 또는 새로운 영역의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또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강연, 세미나, 파티 등 업무 이외의 새로운 경험을 통해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커뮤니티 매니저가 적극적으로 가교역할을 한다는 것이 패스트파이브의 네트워킹 모임과 타 커뮤니티 공간의 차별화된 점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사무공간에서 따뜻함과 편안함 그리고 활기참, 이 모두를 동시에 느끼면서 일하고 싶다면  패스트 파이브 매니저가 퇴근하기 전 오피스 투어를 예약하시길!


헬라야랩 권도형(한국은퇴설계연구소) 대표

LIFE 5.0_창업

윙스타 10개
  • 927561730

    다리를뻗고 누일 공간... 절실합니다ㅜㅜㅋㅋ

    2019.02.16 11:30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