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봉사의 이름으로

행동하는 지성에게

  • #선한마음
  • #해외봉사
  • #봉사단체
  • #NPO

해외봉사단체들


 

우리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잡고 있는 생각 중 하나는 누군가에게 쓸모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것이다. 그런데 선뜻 나설 수 없는 것은 어디로 갈지 방향이 안잡히는 것도 이유 중 하나이다. 생각에서 멈추지않고 실행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선한 마음을 펼칠 수 있는 조직화된 봉사단체에 대한 검토를 해볼까한다.

 

자원봉사는 사회 또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자기 의지로 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은 보통 NPO라 불리는 비영리단체를 통하는 경우가 많다. 자원봉사는 생활편의, 주거환경, 상담, 교육, 보건의료, 농어촌, 문화행사, 환경보호, 행정보조, 안전·방법, 인권·공익, 재해·재난·응급, 국제협력, 멘토링 등의 분야가 있다.

 

 

해외자원봉사


빈곤, 인권, 평화와 같은 지구촌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이타적 동기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자신이 가진 자원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해외 필요한 곳에 대가 없이 나누는 활동을 의미한다. 행정안전부에서 조사한 2017년 자원봉사활동 실태조사에 따르면 개발도상국이나 국제기구에서의 해외봉사활동은 전체 봉사활동의 1.9%의 비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


우리나라의 경우 개발도상국 정부와 현지 주민들에게 한국의 발전경험을 전수하고 경제사회발전을 지원하는 주요 무상원조사업의 하나로 외교통상부 산하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해외봉사활동을 담당하고 있다. 2009년 분산되어 있던 각 행정부처의 해외봉사단사업을 통합한 월드프렌즈코리아(WFK, World Friends Korea)가 출범하여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고 있다. 해외 자원봉사단 파견 사업은 1990년부터 시작하여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2009년에 연간 파견인원 1,000명을 기록한 후 현재는 매년 4,000명의 봉사단이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다.

 

월드프렌즈코리아의 활동 프로그램


월드프렌즈코리아는 코이카봉사단, IT봉사단, 청년봉사단(KUCSS), 청년봉사단(PAS), 과학기술지원단(TPC), 퇴직전문가 해외파견사업, 태권도평화봉사단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퇴직전문가 해외파견사업은 해당 분야 경력을 가진 민간 혹은 공공기관 출신의 퇴직전문가를 위한 해외봉사 프로그램이다. 해외봉사에 의욕을 갖고 있고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퇴직자, 퇴직예정자를 모집하여 일정한 교육을 거쳐 1년간 활동하게 된다.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


또 다른 해외봉사관련 단체로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가 있다. 세계 여러 분쟁지역과 기근지역에서 인도적 지원 및 개발원조 사업을 하는 한국개발NGO의 협의체이다. 월드프렌즈NGO봉사단, 인도적 지원,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나도 해외봉사 할 수 있을까


외국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하고, 영어와 현지인과의 소통을 극복할 자신이 있다면 도전해볼만하다. 그러나 결코 의욕만으로 해결될 수 없는 6개월에서 3년 정도의 기간을 해외에서 활동해야 하므로 꼼꼼한 준비는 필요하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우려하는 것처럼 나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해외 봉사 전 체크사항


1) 정말 자원봉사 활동을 원하는가?
2) 누구를 만나는지 알고 있는가?
3) 나의 역량은 무엇이며, 어떤 것을 나누고 싶은가?
4) 봉사 활동의 결과로 원하는 것이 있는가?
5) 현지의 날씨, 음식, 생활환경 등을 알고 있는가?


헬라야랩 박노영이사

LIFE 5.0_생활

윙스타 25개
댓글 입력 폼